안녕하세요 여러분의 1인 미디어를 응원하는 필이 입니다.
유튜브를 시작하기로 마음을 먹은 이상 무엇이든 영상을 하나 만드셔야 합니다. 여러 자기계발 책을 보셨다면 기획은 끝은 실천이라고 하니까 꼭 하나 만들어보고 꾸준히 할 수 있을지 현실적으로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일단 유튜브를 시작하기로 했다면 많은 동기가 있겠지만, 시작하기로 했다면 이제 부터 여러분이 고려해야 할 가장 중요한 5가지 사항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유튜브 이해하기
2021 년까지 모든 인터넷 트래픽의 82 %가 동영상이 차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비현실적이라고 생각하시나요? 1020세대가 지금 무엇을 하고있느지 관찰해보세요. 특히 10대들은 유튜브 뿐만이 아니라 틱톡이라는 15짜리 영상 SNS에 열광하고 있습니다. 미래에 메시지를 전달받을 세대는 동영상이 익숙한 세대입니다. 82%도 오히려 겸손한 수치일지도 모릅니다. 이러한 흐름에 맞게 유튜브를 이해하고 자신이 어느 세대와 어느 주제로 타겟팅을 삼을지 고민해보셔야 합니다.
2. 잠재 고객 크기
잠재 고객을 확보해야합니다. 크든 작든 상관없습니다. 하지만 나의 잠재고객이 누구인지 상세히 묘사가 될정도로 내영상을 봐줄 시청자를 곰곰히 생각해봐야 합니다. 이를 페르소나라고도 합니다. 페르소나를 조금씩 늘려가다보면 나의 영상을 좋아해주는 현실 페르소나들이 늘어날 겁니다. 단순히 게임을 좋아하는 사람이 두루두루 보라고해서는 내 채널의 정체성도 두루뭉술해지고 시청자도 늘어나지 않을겁니다. 페르소나를 이해하면 유튜브 말고도 다른 SNS나 커뮤니티에 홍보경로가 명확해지므로 반드시 고민해보시기 바랍니다.
3. 용이한 동영상 생산
비디오 제작이 복잡해 보이는 것처럼 보일 수도 있습니다. 우리의 영상이 어느 TV 쇼에 뒤지지 않는 절대적인 품질과 영상 퀄리티를 원하다면 그럴 수 있습니다. 예산도 생각해야겠네요. 시청자들이 아무리 고화질 영상을 원하는게 추세지만 그만큼 스마트폰에서 고화질 영상을 녹화 할 수 있는 능력이 되고도 남습니다. 게다가 시청자들은 유튜버가 던지는 메시지만 공감이 된다면 우리의 영상을 끝까지 봐줄 겁니다. 더 보고 싶다는 느낌도 든다면? 구독도 자연스럽게 될겁니다. 동영상 편집 도구도 컴퓨터에 내장된 프로그램만으로도 충분히 쉽게 고화질에 영상을 생산할 수 있으니 너무 겁먹을 필요없습니다.
4. 추가적인 소통채널 개발
YouTube가 운영의 마지막이 아니라 시작입니다. YouTube에 업로드하는 모든 동영상은 여러 SNS 채널에서도 공유 될 수 있습니다. 하이라이트가 되는 클립을 제작하고 다른 SNS에서 규칙적으로 공유하도록 합니다. 유튜브 말고도 모든 SNS 채널에서 새로운 팔로워를 얻을 수 있습니다. 팔로워들과 정기적으로 소통하는 경우 다른 채널 및 플랫폼에서 영향력이 생기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컨셉이 다르거나 그냥 개인적으로 운영 중인 기존의 페이스 북이나 트위터와 같은 SNS 계정이 있는 경우 YouTube 채널을 구독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5. 직접적인 수익
채널의 인기가 높아지면 조회수 뿐만이 아니라 새로운 비즈니스에 대한 추가 수익의 원천이 될 수 있습니다. 동영상에 광고를 사용하면 동영상에 1,000 번 조회 할 때마다 몇 달러를 벌어드릴수 있습니다. 이는 유튜버가 생존할 정도에 예산으로는 충분하지 않지만 여러 비즈니스 협업을 통한 추가 수익을 기획하고 기회를 만들어 낸다면 충분히 조회수에 의지하지 않고 어느 정도 수익을 확보 하며 생존 가능성을 늘릴 수 있습니다.
함께보면 도움이 되는 이전 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