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필이입니다.
오늘은 스트리머, 크리에이터 여러분들이
유튜브를 선택해야하는 이유에 대해서 이야기 할까합니다.
스트리머 분들은 다른 플랫폼에서 굳이 스트리밍을 하고있는데
시간을 들이면서 유튜브에 동영상을 업로드 해야하는 이유를 생각해보신적 있나요?
물론 자신의 플랫폼을 경험하지 못한 잠재적인 시청자를 모을 수 있다는 점만으로도
유튜브는 라이브 기능이 아니더라도 충분히 훌륭한 플랫폼 일겁니다.
하지만 그 이상의 의미로
우리는 유튜브에 자신의 영상을 끈임없이 업로드 해야합니다.
최근 페이스북의 마커 주커버그가 언론사 인터뷰에서 한말입니다.
해석하자면
'우리는 영상의 황금기에 접어들고있다.
만약에 우리가 시간을 5년 앞으로 빨리가서
사람들이 보는 페이스북의 일상적으로 공유하는
대부분에 컨텐츠가 영상이더라도 놀랍지 않을 것이다.'
이를 반증하듯 여러 SNS 플랫폼이 사진에서 영상으로 만들어지고
그리고 영상관련한 기술에 막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이미 영상을 스트리밍하고 있는 플랫폼들도
한 명의 시청자를 더 끌어모으기 위해 보이지 않는 전쟁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물론 어디처럼 자신들은 플랫폼이 아닌
방송국이라는 이유만으로 스트리머의 자유를 침해하고 간섭하는
시대착오적인 행위를 서슴없이 하는 곳 도 있지만
거긴 방송국이라니까 더이상 해드릴 말이 없네요.
하지만 지금으로서는 다른 플랫폼들이
유튜브의 중요성을 해칠만큼 따라잡을 수 없는 몇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번째로 유튜브는 전세계에서 인기있는 영상 검색 엔진입니다.
라이브 스트리밍을 제외하더라도 유튜브는 영상 검색에서는 검색엔진이라고
평가될 만큼 모든 산업과 관련된 영상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과제 관련한 영상을 찾아야 할 때
어디서부터 검색하는지 보면 더 이해가 빠를듯합니다.
유튜브 채널 탐색 화면 밑에는 다양한 카테고리의 영상들이 가득하다.
두번째로 유튜브의 업로드된 영상은 유효기간이 길다는 점입니다.
여러분이 재미있게 본 한 유튜버의 영상이 최신거라고 한다면
관련 영상 역시 모두 하루 이틀 전에 최신의 영상일까요?
유튜브는 구글의 검색엔진을 바탕으로
이용자의 영상기록을 중심으로 추천되는 영상은
우리가 기대했던 것보다 훨씬 오래 된 것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영상이 재미있거나 유용하다면 굳이 그런걸 따지지는 않겠죠.
같은 라인에 영상업로드 시기가 5시간 전부터 1년 전까지 다양하다
마지막으로 유튜브의 영상노출은 사용자 중심이라는 점입니다.
아까도 말씀 드렸듣이 내가 영상을 본 기록을 바탕으로
이용자화면에 관련영상이 노출이 됩니다.
즉 구독자들은 물론이고 그외에 조회만 하는 이용자라도 기록이 쌓이면
관련영상이 노출되고 인기 급상승 영상란에도
어느정도 카테고리가 비슷한 다른 유튜버의 영상들이 추천됩니다.
이를 통해서 사용자 중심의 일관성 있는 노출이
영상이 유효기간을 늘려주는 동시에
크리에이터 입장에서는 지속적인 구독자를 모으는데
다른 플랫폼보다 수월해 지게됩니다.
최신 컨텐츠만 노출이 중심이 되게되면
내가 지속적으로 보기만 하는 크리에이터의 최신영상을 사라지기 전에
소비하기만 해도 벅차고 다른 크리에이터가 괜찮은 영상을 올려도 그때 뿐 입니다.
즉 구독자르 모으기 힘들어지게되면 업로드를 포기하거나
자극적인 컨텐츠로 빨리빨리 소모되는
저품질의 영상만이 쏟아지게되는 악순환이 되어버립니다.
물론 유튜브가 그렇다고해서 자극적인 컨텐츠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적어도 자신이 기획하고 자신의 개성이 담긴 영상을 꾸준히 올리다보면
나의 개성과 매력을 알아봐 주는 구독자가 쌓일 수 있다는 겁니다.
여러분이 만약 유튜브 동영상에
자신의 영상을 업로드 할지 고민이라면
이 글을 보시면서 업로드를 바로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입니다.
항상 여러분의 개성과 매력이 톡톡터지는
1인 미디어가 되길 기원합니다.
필이였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