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무지 모르겠다 저작권 확실히 알아보기 2편 커버 음악 :: 필이의 1인 미디어 허쉴?

도무지 모르겠다 저작권 확실히 알아보기 2편 커버 음악

최근 뉴스에 1000만 구독자를 넘을 전망이라는 소식을 접한 제이 플라(J.fla) 님은 대표적인 커버음악이 주제인 유튜버입니다. 물론 이 분 말고도 다양하게 커버음악을 콘텐츠로 삼는 분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노래 잘하는 분들이 이렇게 많은지 몰랐네요. 하지만 음악은 대표적인 저작권 문제가 가장 많이 분쟁이 발생하는 부분이며 가장 많이 질문이 많은 분야입니다.

멜론, 지니 등 스트리밍 사이트에서 음악을 구매했어요

가장 많이 착각하시는 사항입니다.  내가 음악을 구매했으니 내가 이 음악을 어디에 사용하던 내 마음이다. 라고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잘못된 상식입니다. 음악 스트리밍 사이트에서 구매를 했다는 사실은 해당 음악을 나혼자 소장해도 된다는 권리를 구매한 것입니다. 이를 배포하거나 판매하는 경우, 허가없이 영상에 삽입을 하거나 변조 등으로 음악을 수정하는 행위는 불법입니다. 이 때 판매하는 경우가 처벌이 좀 더 무겁게 작용합니다. 가수의 음악을 커버하고 싶다면 해당 가수의 소속사에 문의를 하면 알려줍니다. 보통 저작권을 허가받기위해 구입하려고 하시는 경우가 있는데 개인이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이 아닙니다. MCN이 따로 있다면 어느정도 커버가 되지만 말이죠.

노래방 사이트에서 MR을 구입했어요

요즘에 블루투스 마이크가 인기라면 인기죠. 노래방 사이트랑 연결해서 가사보면서 노래하면 진짜 노래방 안가도 괜찮아요. 하지만 우리는 대중에게 나의 노래를 들려주기 위한 유튜버입니다. 이 경우도 위에 이유와 마찬가지입니다. 개인이 사용할 권리를 준거지 대중에게 들려주는 것은 별개입니다. 괜히 MR 구입해서 정당화하려고 하신다면 큰 착각입니다. 그렇다면 SNS 공유기능을 이용해서 내 노래를 공유하는건 어떨까요? 이는 경우가 다릅니다. 즉 마케팅을 위해서 나의 SNS계정과 노래방 사이트가 일종에 암묵적인 거래를 한겁니다. SNS 공유만하면 일정 수의 조회수가 나오기 때문에 자신들의 제품 홍보를 위해서 두는 것입니다. 하지만 내가 내채널에 사용하는 것과는 많이 다른겁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할까요?

그럼 이제 내 채널에 올릴 수 있는 음악은 없는 걸까요? 어떻게 해야할까요? 제가 가장 추천드리는 루트는 MCN에 들어가는 겁니다. MCN이 알아서 이러한 저작권 관련사항을 협상을 해주거나 이미 사용권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아서 소속 MCN에 그냥 문의만 하면 그 이후에는 알아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반대로 MCN이 없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일단 그냥 업로드 하세요

문제의 여지가 남아있습니다만 일일이 이를 유튜버 개인에게 책임을 지울 수 없습니다. 그래서 유튜브에서는 저작권 표시를 Ai가 감시하도록 하였습니다. 그래서 저작권에 문제가 있다면 업로드 처리 과정에서 Ai가 유튜버에게 미리 이야기 해주고 저작권 안내대로 수익 창출이 금지된 곡이라면 유튜버의 수익이 원작자에게 가도록하며 아예 재생 금지 신청이 되어있으면 업로드가 되지않게됩니다. 유튜브가 허가를 받아주지는 않지만 원작자가 커버음악을 이미 허락한 경우를 막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일단 올리시고 문제가 없다면 그냥 두시면됩니다. 이 경우 한번씩 업로드한 영상을 살펴봐주세요. 저작권 범위가 원작자에 의해서 바뀌는 경우 또는 원작자 측에서 내려줄 것을 요청하는 경우 저작권 표시가 나도 모르게 받아져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한번씩 확인해주면서 채널을 관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허가를 받았는데 유튜브에서 저작권 경고가 된 경우

유튜브는 대중 모두에게 적용된 저작권을 유튜버에게 알려주는 시스템입니다. 그러므로 유튜브에서 업로드 상영금지가 된 영상이라도 자신이 허가를 받아왔다면 이는 영상 업로드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경고는 받을겁니다. 당황하지마시고 이때 필요한 것은 이의제기입니다. 이의제기를 통해서 자신이 허가를 받은 사항을 증명하시기만 하시면 어느정도 시일이 지나면 풀립니다.

Ai는 완벽하지 않아요

만약에 유튜브 저작권에 걸렸는데 내가 올린 원곡이 아니라 다른 곡으로 분류가 되었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삭제하고 다시 업로드 해주세요. 원곡에 저작권이 걸려서 업로드를 걸린 것이라면 올리면 안되지만 다른 곡으로 분류가 되었다면 이는 Ai가 완벽하지 않아서 잘못 분류 한겁니다. 이를 이의제기하고 기다리기에는 사실 오래 걸릴 뿐입니다. 물론 계속 이런 현상이 계속 발생한다면 이의제기해서 바로잡아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