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구독의 의미와 구독자 구매 및 맞구독의 위험성 :: 필이의 1인 미디어 허쉴?

유튜브 구독의 의미

유튜브 채널의 구독자 수는 크리에이터의 채널을 팔로우하는 유튜버의 수를 반영하는 겁니다. 한마디로 크리에이터의 팬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실제로도 통계적으로 구독자는 구독하지 않는 시청자보다 채널을 더 오래 시청하고 댓글이나 좋아요 등의 소통방식으로 적극적인 자세를 취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즉 유튜브 수익조건 말고도 유튜브에서 성공을 거두는 데 매우 중요한 척도입니다. 구독자가 늘어나면 늘어날수록 시청 시간이 자연스럽게 확보가 되면서 채널이 더욱 성장할 수 있는 성장동력이 되어줍니다.

유튜브 조회수, 구독자수 48시간 지연반영

최근에 유튜브는 조회수와 구독자수 반영을 실시간에서 48시간으로 지연하여 반영하게 되었습니다. 유튜브 구독의 의미 와 가치가 커진 지금 유튜브도 구독자수를 편법적으로 늘리는 행위를 더이상 두고보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채널을 구독한 유튜버가 편법적인 활동을 주기적으로 확인하면서 이 구독자가 당신의 채널이 진정한 팬인지를 확인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이때 스스팸으로 확인된 정지 계정은 총 구독자 수에 포함되지 않으면 구독자 목록에 표시되지 않습니다. 즉 동영상을 계속보고 여러분의 채널을 지원하는 진짜 팬으로 구성된 커뮤니티를 성장시키고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팸 계정 확인 방법은

스팸 구독자는 활성 시청자가 아니기 때문에 삭제해도 조회수나 시청 시간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스팸 사용자는 채널에서 구독 취소되지 않고 여전히 채널을 구독 중인 것으로 표시되며 구독정보 피드에서 계속 동영상을 수신합니다. 즉 여러분이 구독자를 늘리고자 맞구독을 남발하게되는 경우 여러분의 계정은 스팸계정으로 분류되는데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분명히 채널 성장에도 이익이 있다라고도 할 수는 없습니다.

유튜브 서비스 약관을 위반하는 행위

타사 웹사이트에서 구독자 수를 구매하는 행위

여러 사용자 간의 상호 채널 구독을 중개하는 타사 웹사이트의 구독 교환 및 서비스

해외에서는 Sub4Sub 우리나라에서는 맞구독으로 알려진 행위가 지속될 경우 자신의 채널을 구독하는 조건으로만 다른 크리에이터의 채널을 구독하겠다고 제안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환을 제안하는 크리에이터는 구독자수가 인정되지않아서 구독자 수가 줄어들거나, 이용약관 위반 경고를 받고 종국에는 채널이 해지될 수도 있음을 경고하고 있습니다. 친구들에게 구독해달라고 하는 경우와 시청자에게 구독을 요청하는 경우와는 엄연히 다릅니다. 친구가 전문적으로 어뷰징을 진행하는 스팸 사용자가 아니라면 말이죠.

결국에는 질좋은 콘텐츠와 성실함

볼만한 가치가 있는 동영상을 만들고, 유튜브 등 SNS를 활용하며, 지속적으로 콘텐츠를 생성해 나가다보면 결국 성과가 날 것입니다. 구독자를 늘리려는 여러가지 유혹이 있겠지만 점점 더 어려워질듯합니다. 오히려 독이되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을겁니다. 이번 글을 통해서 어뷰징에 유혹을 떨쳐내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