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나가던 유튜브 단 한순간에 평판관리가 곧 답이다. :: 필이의 1인 미디어 허쉴?

잘나가던 유튜브 단 한순간에

유튜브의 성장세는 일정 기준을 넘어서는 순간 폭발적으로 구독자 수가 증가합니다. 하지만 잘나가던 유튜브도 파도앞에 모래성 처럼 사그라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본인의 과거 때문이기도 하고 혹은 타인과 연관된 사건과 휘말려 사그라지는 경우입니다. 즉 크리에이터의 평판이 무너진겁니다. 이제 갓 어느정도 알려진 크리에이터와 스트리머는 자신들이 아직까지 일반인이라는 마인드를 많이 가지고 행동이나 언행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자신의 영향력을 미처 생각하지 못한 생각입니다.

통계를 통해보는 평판의 중요성

SNS의 이용자 90%는 내가 아닌 타인에 대해 보통 이상의 관심도를 보이고 있으며 그중에 과반이 넘는 사람들이 SNS를 통해 비쳐진 그들의 행동을 평가하고 있다고 답변했습니다. 즉 SNS라는 창을 통해서 비쳐진 모습이 여러분을 평가하는 겁니다. 이 것이 곧 온라인 상에서의 여러분의 평판으로서 작용합니다. 크리에이터는 인플루언서로서 이 평판이 정말 중요해집니다.

인플루언서는 영향력이 가치다

크리에이터나 스트리머는 다른 여타 SNS보다 그 영향력이 강력합니다. 유튜브에서 여러분의 채널을 구독하는 사람들을 팬이라고 지칭하는 이유는 유튜브가 단순한 SNS와 다르게 크리에이터가 영상이라는 강력한 도구로 구독자들에게 강력한 영향력을 펼치는게 가능한데 반해 구독자 한명 한명이 크리에이터에게 영향력을 행사하기에는 많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런 구독자들도 의견이 하나로 뭉칠만한 무언가가 생기면 크리에이터에게 미치는 영향력은 강력해집니다. 대부분의 구독자가 구독취소나 댓글, 좋아요&싫어요 등으로 크리에이터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면 무시할 수 없는 힘이 생깁니다.

평판관리가 중요해진다

유튜브에서 하나의 채널이 구독자들에게 외면받고 사라지는데 어떠한 요인이 필요할까요? 사실 별거 없습니다. 사람들이 크리에이터의 말을 들어볼 기회조차 없이 돌아설 하나의 사실이면 충분합니다. 여기서 크리에이터가 대처를 잘못하면 군중은 거기에 휘말려 떠나버리게 됩니다. 평판은 시시비비를 가리는데 법이 앞서는 것이 아니라 오르내리는 입과 손에 달려있습니다. 그래서 평판은 평소에 관리를 잘 해두지 않으면 단순히 여론에 밀려 여러분의 노력을 한순간에 무너뜨릴만한 힘으로써 작용합니다. 사람들의 관심으로 먹고 사는 사람들에게는 그만큼 평판이 중요합니다.

위기시 에는 정확한 사과 혹은 근거있는 해명

과거의 무언가 자신이 했던 행동이 당시에는 문제가 없던 것이 크리에이터가 되고나서는 문제가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자신이 인식하지 못하다가 문제제기가 들어오고나서도 문제로서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는 무엇이 문제인지 빠르게 파악하고 나서 사과 또는 근거있는 해명을 해야지 ' 아, 문제가 되나보나 일단 사과하자 ' 혹은 ' 사실 관계만 이야기 해주면 알아서 듣겠지 ' 같은 어설픈 사과와 해명은 오히려 여론의 불을 지피거나 오히려 잘못된 방향으로 오해가 생기는 경우가 생깁니다. 그러므로 사람들이 문제를 제기하는 것이 무엇인지 이를 자신이 정확히 이해하고 있는지 알고 사과 또는 해명을 하셔야 합니다. 그래야 받아들이는 사람도 진정성있게 느껴지게 됩니다. 유튜브가 크리에이터의 속마음 다 열어서 보여주는 기능은 없다는걸 반드시 아셔야 합니다.

평판관리는 평소가 가장 중요

항상 평판의 신경쓰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야기할 때마다 문제가 될 것이냐 아니냐를 끈임없이 조심하라는 말은 아닙니다. 유튜브를 하다보면 자신의 의견이 거의 지지받는다고 생각해서 나의 의견이 모두 지지를 받을거라는 생각을 버리는 것이 첫 발자국입니다. 항상 내 의견이 어느 한 쪽에 치우쳐있는 것이 아닌지 항상 고민해보셔야 합니다. 그리고 왜만하면 자신의 콘텐츠가 예민한 사항을 다루는 콘텐츠가 아니라면 이런 이슈 자체를 다루지 않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글을 마치며 크리에이터 분들이 이러한 가벼운 입방아에 사그라져가는 모습 없이 좋은 콘텐츠를 많이 만들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